디자인씽킹 코치 양성과정은 'Data Driven Design Thinking'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디자인씽킹과 데이터 시각화라는 도구를 통해 데이터 중심의 문제 해결 방식을 마스터하고,

나아가 혁신 DNA를 전파할 디자인씽킹 코치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과정입니다.

※ 데이터 활용 교육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siwon@tklab.kr)


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나요?

디자인씽킹이란 디자이너들이 디자인을 하며 문제를 풀어가는 사고방식대로 사고하는 방법입니다. 늘날 디자인 씽킹의 의의는 단순히 제품의 외양이나 개발단계에만 디자인적 사고방식과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것이 아닌, 제품의 기획, 마케팅, 관련 서비스 등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의 감수성과 창의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이용하는 혁신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방식(Design Thinking)을 뜻합니다.


전세계 최고의 혁신담당자들이 말하는 디자인씽킹
Steve Jobs, 아이폰의 창조자, 디자인씽킹, 스티븐잡스

스티브 잡스(Steve Jobs)

Apple의 창시자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연속적인 외층에 표현되는 인간 창조물의 영혼이다."

tim Brown, 팀 브라운, 디자인씽킹

로저 마틴(Roger Martin)
최고의 경영사상가, 「Design Thinking」 저자


"크고 작은 의사결정 또는 사업이나 회사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결단의 순간에서 양자택일식이 아닌 창의적인 해결책으로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개발하라. 이 통합적 사고법의 시작이 디자이너의 사고, 디자인씽킹이다."

Roger martin, 로저마틴, IDEO, 아이데오, 디자인씽킹

팀 브라운(Tim Brown)
IDEO, 회장


"기업은 제품 주변의 서비스가 좋지 않거나 브랜드, 의사 소통이 좋지 않다면 모두가 함께 경험적으로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 "
이것이 바로 디자인 사고가 시작되는 곳이며,이는 사람들과 브랜드가 혁신을 이루기 위해 힘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되며, 오늘날 반드시 실천을 필요로 한다."

david kelly, 데이비드켈리, ideo, 디자인씽킹

데이비드 켈리(David Kelley)
IDEO 공동창업자, 스탠포드대 석좌교수


"우리는 스스로를 디자이너가 아닌 디자인 사상가로 생각한다. 우리에게는 이전에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디자인씽킹이다."


일반적인 디자인씽킹의 5단계 프로세스

디자인씽킹은 아래의 총 5단계 프로세스로 진행되며, 각각의 프로세스는 반복과 재생산을 통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거듭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더 나은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문제해결법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tanford D.School's Design Thinking Process
Stanford D.School's Design Thinking Process

기존 사고 방식과의 차이점

오늘날 산업은 더 이상 물건을 만들면 팔리는 시대가 아닙니다. 고객을 찾고 발굴해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즉, 고객에 맞는 비즈니스로 새롭게 ‘디자인’되어야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등장한 디자인씽킹은 사람을 중심으로 공감하며 새롭게 문제를 발굴하고 프로토타이핑을 통한 빠른 시도와 실패를 통해 오늘날 우리가 가진 모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합니다.

구분디자인씽킹기존 사고 방식

기본가정

주관적 경험
현실은 사회적으로 구성

합리적, 객관성

현실은 고정적, 양적 측정이 가능

방법론

더 나은 해답을 향한 반복적 시도

최고의 해답 하나를 입증하기 위한 분석

과정

실행하기

계획 세우기

의사결정 동인

감정적 직관, 프로토타입 실험용 모형

논리, 수치 모형

가치

참신하고 동적인 것을 추구

통제와 안정성, 불확실성에 대한 거부감

관심 수준

추상 단계 + 구체화 단계에서

상호지원을 통한 이동

추상적 혹은 구체적

디자인씽킹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 사례


디자인씽킹은 미국 스탠포드대학에서 1950년대 최초 개설한 사용자중심의 디자인 방법론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90년대경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디자인 컨설팅 기업 'IDEO(아이데오)'에 의해 그 개념이 널리 소개되었습니다.

이후에는 SAP의 공동창업자 하쏘 플레트너(Hasso Plattner)가 스탠포드 대학의 디자인 전문 연구소인 'D.School(디스쿨)'을 설립하면서 디자인씽킹에 대한 R&D가 더욱 전문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씽킹의 열기는 곧 전 세계로 퍼져나가 오늘날 삼성, 현대, 애플, IBM, 나이키 등 세계 굴지의 기업에서 혁신 창출의 방법론이자 비즈니스의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필수요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Data Driven Design Thinking

데이터 중심의 디자인씽킹은 무엇이 다를까?


‘데이터 중심의 디자인씽킹(Data Driven Design Thinking)’과정에서는 기존의 디자인씽킹 과정 중 가장 시간과 리소스가 들었던 핵심 단계인 [공감하기] – [문제정의] – [아이데이션]의 과정에서 정성적 관찰기법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정량적 통계 자료 위주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각적 분석(Visual Analytics)을 통해 문제를 가장 빠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특징
과정 목표
  • 디자인씽킹의 핵심 '공감'을 통한 고객 중심의 사고
  • 정성적인 고객조사방법론+정량적인 데이터분석 방법론을 더한 창의적 문제해결

  • 문제현상을 데이터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해결해보는 접근방법의 이해
수강 대상
  •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직접 코칭하기 원하는 HRD 담당자
  • 제품, 서비스 기획의 차별화 전략을 연구하는마케팅 및 혁신 담당자
  • 새로운 교육 연구를 통해 커리어를 업그레이드할 전문 강사 및 교수

※ 데이터 활용 교육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siwon@tklab.kr)


하루가 멀다하고 바뀌는 시장 트렌드, 똑똑한 소비자, 집단 지성... 오늘날 혁신을 꿈꾸는 조직, 기업의 리더, 그리고 교육자들은 점점 더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인간 중심의 사고방법'과 '공감'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고를 배우는 것이 디자인씽킹의 첫 걸음입니다.

이런 분

추천합니다.


#1.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직접 코칭하기 원하는 HRD담당자

“디자인씽킹 경험을 통해 고객의 경험 관점에서 인사를 해보면 어떨까 하며 새로운 프로젝트 기획을 진행하던 중 개념부터 다시 잡아 보고 싶어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 기아자동차 HR R&D부 담당자님


“기업에서 데이터 활용이 굉장히 활발해져야하는데, 직무간 부서간 괴리가 커서 이번 교육을 통해 기업의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사고역량 강화를 위한 내부 조직교육으로 도입을 검토하고자 합니다.” 

- 포스코 인재창조원 데이터혁신교육그룹장님



#2. 제품·서비스기획의 차별화 전략을 
연구하는 마케팅 및 혁신 담당자

“주 업무는 회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씽킹적으로 풀어나가는 일인데, 기존 디자인씽킹이 정성적인 문제해결방법에 많이 치중되어 있었으므로  데이터 중심의 정량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새롭게 접목해보고자 합니다.” 

- 삼성SDS CX혁신팀 프로님


“병원에서 고객경험을 관리하고 고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익숙한 디자인씽킹에 데이터 중심의 사고를 접목하여 경영자들을 더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방법과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환자경험관리팀 팀장님 


#3. 새로운 교육 연구를 통해 커리어를 
업그레이드할 전문 강사 및 교수

“대학 학부내 교육과정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와 코치양성과정 수료를 통해 직접 학생들에게 코칭을 해보고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 유원대 학교 총괄본부장 겸 교수님


“프로젝트 관리를 진행하면서 앞으로도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것을 체감하고 있어서, 꾸준히 관심을 갖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글로벌프로젝트관리연구소 PM전문강사님





Curriculum

커리큘럼 안내


  • 보통의 디자인씽킹 과정에서는 공감 - 문제정의 - 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테스트의 전체 프로세스를 학습하게 됩니다.
  • 아래 커리큘럼은 9시간(9:00~18:00) 종일 수업이 진행되는 Overview과정으로,  데이터 중심의 실습 위주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이론중심의 프로토타입-테스트 단계는 제외됩니다.
  • 전반적인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안에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 활용역량을 덧붙여, 데이터 중심의 조사기법이나 방법론을 배웁니다.
  • 최소 2시간에서 최대 16시간까지 자유롭게 구성이 가능한 커리큘럼입니다.
주제내용구분소요시간(분)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의 이해

디자인씽킹과 데이터 중심 사고의 이해

- 디자인씽킹이란?

- 데이터 중심 디자인싱킹의 이해

-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케이스 스터디


이론

사례

60분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 활용법의 이해

데이터 활용 역량 기초 쌓기

- 데이터란?

- 데이터 시각화의 필요성

- 데이터 시각화 원리를 통한 활용방법의 이해

- 상황에 맞는 차트 커뮤니케이션 비법

- 데이터 중심의 문제 검증 사례

이론

사례

60분



점심 식사(중식제공) & Team Building
-60분

디자인씽킹의 핵심, 공감(Empathy) 방법론

공감을 통한 고객 니즈파인딩 기법

- 공감을 위한 4가지 방법(관찰, 체험, 인터뷰, 데이터를 통한 이해)

- 퍼소나, Ethnography, 소셜분석의 방법론 살펴보기

이론

60분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실습 I

<정량적 고객공감 방법>

데이터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가설검증 실습

- 강력한 온라인 기반 BI Solution을 통한 셀프 서비스 애널리틱스 Tool 실습

- 데이터를 통한 문제설정 및 가설검증

- 주제와 목적에 따른 차트 대시보드 만들어보기

실습

60분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실습 II

<정성적 고객공감 방법>


정성적 고객니즈 분석 기법 실습

- 고객 니즈발굴을 위한 인터뷰 설계하기

- 인터뷰 진행 및 인사이트 공유


실습

60분

진짜 고객 정의하기

- 퍼소나(Persona) 작성 및 발표
- 데이터로 퍼소나 정해보기
실습
40분
올바른 문제 정의하기

- 고객 여정맵 그리기

- 우선순위별 문제 선정하기

실습40분
아이디어 워크숍- 만다라트 차트를 활용한 아이디어 워크숍
- 팀별 결과 공유 및 발표
- Wrap up
실습100분

※ 커리큘럼은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활용 교육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siwon@tklab.kr)


Sample

데이터 중심 가설검증 사례 맛보기


Class Process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강의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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